<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 있다. 그러나 작가의 개인사 재현에 그치는 한계를 드러냈다.
I. 서론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점차 강화되던 때로 조선에 대한 수탈과 억압이 정치적․경제적으로 가혹해지는 동시에 문화적으로도 극심한 압박이 가해지기 시작했다. 일본은 병참기지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내선일체를 주장하여 조선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하게 했다. 일본의 수탈과 탄
1-2. 이기영의 삶과 당시 시대 모습의 매치
이기영이 출생한 시기(1986)명성 황후 시해 사건인 을미사변에 이어, 아관파천이 감행된 해
집안의 몰락
이기영의 집안도 조부 대에는 소지주의 행세를 하던 것이 아버지 대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몰락하여 소작농의 처지로 떨어져 극도의 빈곤과 가난한 유
과학의 아버지이자 인류 역사의 위대한 인물인 갈릴레오의 이야기를 담은 갈릴레오의 진실. 이 책은 종교 재판으로 이단으로 낙인찍힌 후 360년 만인 2003년에 복권된 갈릴레오의 진실과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이 책은 평생 고향 피렌체를 떠나지 않았던 갈릴레오가 로마만을 여섯
하이데거는 인간다움이란 존재진리를 개현하는 ‘현존재(Dasein)’로서의 인간 본질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폭넓게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이기영의 <고향> 등 ― 에서 발견되는 시대정신 내지는 정신사적 흐름의 모습은 문학이 인간역사나 인간사상의 형성과 변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듯 문학은 인간 정신세계에 가장 먼저 불을 지피는 공간이며, 동시에 인간세계를 가장 나중까지 정신의 불로 조명하는 공간이다.
고향>을 발표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과학자 등)을 만들어냈는데, 이들은 현실적인 인물 같지 않다는 점에서 놀라우리만큼 한결같다. 때로 작가의 체험이 공식적 주장과 일치할 때는 성공작이 나오기도 한다. 32세에 요절한 니콜라이 오스트로프스키가 쓴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Kak zakalyalas stal〉(1932~34)는 대표적인 예이다. 주인공 파